뉴스

한반도 A to Z

주요뉴스

트럼프 "김정은, 매우 똑똑한 인물이며 훌륭한 협상가"

뉴스2018-07-15
트럼프 "김정은, 매우 똑똑한 인물이며 훌륭한 협상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똑똑하고, 훌륭한 협상가"라며  찬사를 되풀이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14일 공개된 영국 대중지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북미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이 괜찮았느냐'는 물음에 "그렇다"며 "같이 잘 지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김정은 위원장은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이라며 "재미있고 억세면서 훌륭한 협상가"라고 칭찬을 보탰습니다.

인터뷰 진행자가 김 위원장이 '무자비한 독재자'라고 지적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인정하면서도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라며 반박했습니다. 김 위원장과 유사한 비판이 존재하는데도 "우리가 이같은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 (외교적으로) 상대하는 많은 사람들의 이름을 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을 신뢰하느냐는 물음에는 자신이 이끄는 행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전임 행정부와의 다른 접근법, 그에 따른 성과를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전임 미국 대통령은 임기 말 2년 동안 (행동없이) 북한 얘기만 했다"며 전임 행정부를 비판하는 동시에, 본인이 취임한 뒤 "지난 9개월 동안은 미사일 실험도, 핵실험도 아무것도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속이고 북미정상회담을 국제무대에 나서는 기회로 이용했다는 취지의 비판론도 부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그 전부터 국제무대에 있었다"며 "내가 한 게 뭐냐고? 그를 만났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김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잘 지내야 할 상대로 지목했습니다.

[Photo : YONHAP News]

최신뉴스